징크스
일반적인 시험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 스포츠에서 경기를 준비하는 선수들 그리고 그 선수들과 함께 하는 팀 운영진들은 종종 시합 결과나, 개인의 성적이 좋지 않을 때 징크스에 걸렸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당신은 징크스를 가지고 있나요??
징크스의 유래와 뜻 그리고
징크스의 뜻
jinx - bad luck, or a person or thing that is believed to bring bad luck ---- Cambridge Dictionary 中
불길한 일, 사람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운명적인 일을 일컫는 말 - 네이버 사전
징크스는 어떠한 행동이나, 물건 등이 나를 나쁜 방향으로 이끄는 그러한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많은 분들이 징크스를 겪고 있고, 그것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징크스의 유래
[Jinx]는 20세기 초반 미국 야구계에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징크스의 유래는 두 가지로 좁힐 수 있습니다.
첫째, 딱따구리의 일종인 개미핥기 새 ( wrynek )를 지칭하는 그리스어 ' junx ' 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이 하나이고,
둘째, 'Captain Jinks of the Horse Marines'라는 노래에서 따왔다는 설입니다.
개미핥기 새는 짝짓기 때 서로 마주 보고 고개를 흔들면서 부리를 크게 벌리는 묘한 의식을 보이죠. 당시 사람들은 이를 별로 좋지 않은 미신에 결부시켜 생각했다는군요. 이후 이 새를 칭하는 그리스어 'junx'가 징크스로 바뀌고 결국 위와 같은 의미로 사용됐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이 새가 북미에는 서식하지 않아 이 같은 주장은 신빙성이 떨어져 보입니다.
보다 설득력 있는 설은 'jinx'가 윌리엄 린가드가 작사한 뒤 1868년 첫 발표한 유명한 노래 'Captain Jinks of the Horse Marines(기병대장 징크스)'에서 훈련 나간 기병대장, 징크스가 나팔소리 때문에 병이 나고 또 그가 말에 오르는데 모자가 발판에 떨어지는 등 불길한 일이 계속 생겼다는 데서 유래됐다는 것입니다. 당시 이 노래는 크게 유행했고, 댄스곡으로 쓰여 아류작까지 생겨났나는군요. 이후 미국 야구계에 전해졌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징크스
스포모어 징크스
첫 앨범의 빅 히트 후 부진한 후속 앨범을 내는 현상인입니다.
보통 2년 차 징크스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이 2년 차 징크스를 스포모어 징크스라고 합니다.
2학년생이라는 뜻의 단어인 서포모어(sophomore)와 징크스(jinx)가 결합한 합성어예요
흔히 데뷔와 함께 (장르나 계열 불문) 주목을 받고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두 번째로 거듭남에 있어서 확실히 자리매김을 할 것인가 하는 의문점을 나타내는 단어로 많이 쓰여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말을 의식해서인지 오히려 2년 차 징크스를 극복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징크스는 꼭 안 좋은 일이 생기는 것보다는 하나의 동기부여가 되는 좋은 현상도 있는 것 같아요
머피의 법칙 - 잘못될 가능성이 있는 것은 반드시 잘못된다.
겁 퍼슨의 법칙 -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는 일일수록 잘 일어난다.
질레트의 이사 법칙 - 지난 이사 때 없어진 것은 이사할 때 나타난다.
마퀘트의 일요 목수 제3법칙 - 찾지 못한 도구는 새것을 사자마자 눈에 보인다.
프랭크의 전화 불가사의 - 펜이 있으면 메모지가 없다.
코박의 수수께끼 - 전화번호를 잘못 눌렀을 때 통화 중인 경우는 없다.
마인스 하트 법칙 - 타인의 행동이 평가 대상이 되었을 때, 마음속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주면 꼭 실수를 한다.?
쇼핑백의 법칙 - 집에 가는 길에 먹으려고 생각한 초콜릿은 쇼핑백의 맨 밑바닥에 있다.
홀로위츠의 법칙 -라디오를 틀면 언제나 가장 좋아하는 곡은 마지막 부분이 흘러나온다.
VIP 신드롬 - 병원에서 아는 환자를 잘 진료하려면 항상 실수를 한다.
응급실에서 오늘은 환자가 없어서 조용합니다라고 말하면, 환자가 몰려온다.
징크스가 만들어지는 과정
징크스를 하나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말을 하면, 사람들은 의아해 할 수도 있습니다.
행운의 상징 빨간 속옷을 입고 일을 하면, 무슨 일이든 잘 된다.
이것을 거꾸로 해보기로 했습니다.
매장에서 노래를 틀게 됩니다. 대부분 가요 부분 탑 100을 틀거나, 최신곡을 틀게 됩니다. 그러다 손님이 중간에 비는 시간이 생깁니다.
이럴 때 아이유 노래를 틀게 됩니다.
손님이 들어오게 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징크스를 하나 만들게 됩니다. 우리 매장에서 최신곡을, 우리 매장에서 빌보드 TOP 100을 틀게 되면 손님이 끊긴다.
과연 아이유 노래를 틀지 않아서 손님이 없는 것일까요, 그 시간에 우리 가게에 오는 손님 단순하게 오지 않는 것일까요.
맺음말
우리는 징크스를 무서워합니다. 가급적이면 안 좋은 일을 피하고 싶은 유전적인 무엇인가가 있나 봅니다. 사실 좋은 일만 일어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러한 이유로, 우리는 징크스를 피하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다시 생각을 해보자면,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신경 쓰고 바라고 그것만을 위해서 노력을 하면, 과연 징크스를 신경 쓸까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말이 "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 "입니다.
우리는 어느 순간 징크스를 간절히 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오늘은 열린 결말로 마무리를 지어 보겠습니다.
'장사이야기 > 장사는 공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가지 화장품과 관련된 꿈 해몽 (0) | 2022.09.15 |
---|---|
Nice To CU 편의점 창업 비용 정리 (0) | 2022.09.13 |
[말본티셔츠] 여성 골프웨어 브랜드 말본추천 (0) | 2022.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