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은 왜 필요할까? 식당운영을 간소화하고 능률을 위해? 내가 편하려고?
나만의 식당을 시작했지만, 직원 관리는 점점 어려워지고 계신지요? 힘든 일은 다 하는데 해결 방안이 떠오르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가요? 식당 매뉴얼을 만들어서 식당 운영을 간소화하고 직원들의 능력을 끌어올릴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을 처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가지는 식당 운영 매뉴얼입니다. 식당 운영 매뉴얼이 식당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이유를 알기 전에 아래 두 가지는 명확하게 이해하고 가셔야 합니다.
- 2식당 운영이란?
- 식당 운영 매뉴얼이란
식당 운영이란
초반에 많은 돈을 투자하거나, 프랜차이즈 식당을 운영한다면, 식당을 운영하는데 조금 나을지 모르지만, 대부분의 식당 창업자는 저와 같이 소규모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식당 운영은 간단한 말로 표현하자면, 식당에서 사업 또는 매장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여기에는, 음식 준비, 고객 서비스, 청소 , 식자재 및 자재구매, 회계, 보고 등 서술하지 않은 활동을 포함한 모든 활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식당 운영 매뉴얼이란?
식당 운영 매뉴얼은 사업 또는 운영을 성공으로 이끄는 필수적인 작업 목록, 또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나열하는 것입니다.
모든 직원이 알아야 할 지침, 체크리스트, 의무, 기타 정보, 비밀 유지 등의 정보를 포괄적으로 모아 놓은 것입니다. 직원들이 알아야 할 사항 등을 이 문서를 통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식당 운영 매뉴얼을 작성할 때 기억해야 할 사항
레스토랑 운영 매뉴얼은 사업 또는 매장 운영을 원활하게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올바르게 준비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워낙 많은 양을 기록해야 할 수도 있고, 너무 적은 정보를 적어서, 직원들에게 혼동을 줄 수도 있습니다. 식당 운영 매뉴얼을 만들 때 아래를 참고하여 만드시면 조금 수월할 것 같습니다.
- 체크리스트 사용 : 특정 순서로 작업을 완료해야 할 때 유용한 도구입니다. 직원이 체크리스트를 검토하여 그 상황을 인지하지 못해도 체크리스트에 따라 일처리를 할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작업을 완료했을 때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갖게 합니다.
- 과정 작성 및 설명 : 서면으로 일의 과정을 작성하게 하거나, 어떠한 일을 설명하게 하는 것은 대표님과 좋은 직원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당 운영에는 다음과 같은 지침이나 절차가 포함되는 것이 좋습니다.
- 주방(식품 안전 포함)
- 식당
- 예약
- 청소
- 읽기 쉬운 가이드 : 일에 대한 절차는 직원이 이해하기 쉽고 효율적으로 구현할수록 이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급적 쉬운 말들과 행동을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매뉴얼 갱신 : 한 번에 많은 것을 하려고 하지 마세요, 매일매일 벌어지는 일들을 메모하고 이런 것이 매뉴얼에 포함되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것은 모아서 매뉴얼에 포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완벽한 매뉴얼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식당 운영 매뉴얼의 중요성
식당 운영 매뉴얼을 만들고 나면, 직원들이 식당에서 직면할 수 있는 모든 문제 (처음에는 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확률이 있기에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에 대한 설루션 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식당 운영 매뉴얼의 주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직원의 학습 시간 단축
대부분의 경우 새로운 직원이 식당에서 일을 할 때 익숙해지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이러한 이유로 수습이라는 딱지를 붙이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직원이 아무리 경험이 많다고 해도 모든 식당의 운영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 매장에서의 적응을 쉽게 할 수 없습니다.
만약, 포괄적이고 잘 쓰인 식당 운영 매뉴얼이 있다면, 이를 새로운 직원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 작성이 잘 되지 않았다면, 교육을 하면서 병행하게 되면 직원은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쉬는 시간이나 집에서 매뉴얼 숙지를 위해 시간을 쏟을 직원들은 좀 더 여러분의 식당 운영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더욱이 새 직원에게 업무 책임을 할당한 후 직원이 의무를 잊어버린다고 해서 놀랄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의 진행에 있어 매뉴얼이 있다면 좀 더 쉽고, 빠르게 업무처리를 할 수 있을 겁니다.
위에서 언급한 체크리스트와 매뉴얼을 이용해서 직원들에게 매뉴얼대로 실행한 것을 체크하게 되면 직원의 능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2. 직원을 다재다능하게 만듭니다.
주요 직원이 출근하지 못하는 경우, 어느 직원이 혼자 도맡아서 일을 하는 직원의 부재로 교육이 잘 되지 않을 때 이 매뉴얼을 이용한다면, 보다 쉽게 직원의 빈자리를 채울 수 있습니다. 식당 운영에서 작은 가게든 큰 가게든 개인이 하는 일이 세분화되어 있는 경우 매뉴얼은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위기사항에서 당황하지 않고, 일을 처리함으로써, 직원들의 스트레스와 영업에 불이익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3. 작업의 표준을 정할 수 있고, 일관성 있는 처리가 가능합니다.
모든 직원이 준수해야 하는 식당 운영에서 자세한 지침을 매번 교육을 할 필요가 적어집니다. 음식 조리와 손님 응대, 테이블 청소 등을 배분하고, 빠르게 일처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로 간의 언쟁을 피할 수도 있고 불필요한 감정싸움을 하지 않아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매뉴얼을 숙지하고 있는 대표님의 경우 어느 한직원의 부재로 인해 다른 직원에게 일을 위임하고 어느 것이 부족할 것인지 쉽게 파악을 할 수 있어 인력 누수에 의한 손해를 최소한으로 할 수 있습니다.
4. 일관된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 증대
식당 운영 매뉴얼은 고객의 질문, 환불, 판촉, 서비스 물품 제공, 사고에 대한 후속조치 등을 포함하여 고객을 다루는 표준 방식을 적어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직원이든 매뉴얼만 숙지하고 있다면, 모든 일을 손실이 적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고객이 공정하고 평등하게 대우받고 고객과의 상호 작용이 향상됩니다. 일관된 고객 서비스는 단골을 만들기 쉬울뿐더러, 가게의 이미지 또한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과 효율성은 성공적인 음식점의 두 가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이 됩니다. 직원에게 포 관절인 식당 운영 매뉴얼을 제공함으로써 직원은 자신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서면문서가 제공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실수나 손해를 가능한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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