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투잡으로 생각하는 것이 무인점포라고 생각이 됩니다. 일단 출근과 퇴근을 마음대로 할 수 있기에 본업을 하면서 충분히 도전 가능한 업종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음식점이나 카페를 창업하는 것보다는 초기 투자자금이 적게 들어가는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무인점포의 핵심을 조금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인점포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는 고정비가 계속해서 올라가는 ( 임대료 + 인건비+ 물류비 ) 상황에서 무인점포는 인건비 절감에서 절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형 건물들이 많이 생기는 시점에서 무인점포의 인기는 앞으로 더 많은 인기를 얻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은 무인 밀키트 가게와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가 성업 중이기는 하나 아래 추천드릴 업종이 최고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흔히 블루오션이라고 하죠. 그럼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인점포 창업에 대해 알아보고 종목 추천까지
무인점포는 월세를 최대한 싸게 가셔야 합니다.
무인점포의 장점 중에 하나는 월세라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무인매장의 경우 동선이 그리 많이 필요하지 않고 손님들이 앉아서 식사를 하거나, 음료를 마시거나 하는 것이 불필요한 업종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무인 커피전문점의 경우 약간의 의자와 테이블이 필요는 하나, 스타벅스 등과 같이 화려한 인테리어와 테이블 간의 간격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착각을 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인건비가 적게 들어가니 내가 얻을 인건비를 조금 줄이고 월세를 좀 더 내는 핫 플레이스 또는 조금 더 좋은 자리에서 매장을 운영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제 생각에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무인매장이 도처에 있고, 내가 무인점포를 알아보고 있다고 해서 무인점포가 대중화된 것은 아닙니다. 내가 알아보니 무인점포가 많이 보이는 것입니다.
무인점포는 다른 인력이 포함되어 있는 매장보다 청소 상태나, 고객응대 서비스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같은 월세를 내고 있는 사람이 많은 매장과 무인매장은 경쟁이 되지 않습니다.
절대 월세를 높게 측정하지 마세요 부탁드립니다.
무인점포는 유동인구 보단 실 구매자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어떠한 매장을 운영하시고자 하신다면, 우리는 제일 먼저 매장의 위치를 잡게 됩니다. (상품은 우리 무인점포 하기로 했으니) 그러면 여기저기서 말들이 많이 있습니다. 유동인구가 좋은 곳이 좋다.
일종의 노출이 많이 돼야 우리 가게가 홍보가 된다.
이런 말들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우리는 성공을 위해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합니다.
무엇일까요?
위에 쓰여있기도 하지만, 유동인구도 많고 , 나의 물건을 사줄 실 구매자가 많은 곳이 최적의 장소이죠.
하지만, 두 가지를 다 얻기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그럼 무엇을 얻어야 할까요?
네.. 바로 실 구매자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두 개의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가 있다고 생각을 해보십시오.
하나는 학원, 학교, 신도시에 가 복합적으로 있는 곳에
하나는 요양원, 재활병원, 스포츠센터, 가 복합적으로 있는 곳에
둘 중 어느 곳이 더 매출이 좋을까요?
저는 위에 있는 학원가를 선택할 거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파트 단지를 생각하시는데.
아파트 단지가 아니라. 아파트 단지 앞에 상가에 학원이 많이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내 가게 앞으로 실 구매 가능한 고객들이 얼마나 많이 지나가느냐 마느냐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유동인구가 많이 있는 곳이 좋은 곳이라고 생각하고 덜컥 계약을 하신다면, 정말 하지 않아도 될 노력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ㅠㅠ
투자금을 최대한 쥐어짜듯 낮추셔야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대로, 월세에 인건비를 녹이려는 분들이 계실 수 있다고 말씀드렸지요? 그러지 마시라고 다시금 글을 적는 것입니다.
무인점포이기에 인테리어도 그리 투자를 안 하고 , 무인점포이기에 테이블도 싼 것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 무인점포에 인테리어 투자를 하지 않을까..
그것은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고가의 테이블과 고가의 기구들을 매장에 놔두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누가 들어와서 훔쳐갈 수도, 누가 들어와서 부시는 것도 가능한 것이 무인점포입니다.
이해가 가셨을 거라고 생각해서 투자금을 낮추라고 말씀드린 두 번째 이유는
사람이 일을 하는 곳에 비해 매출이 저조한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니, 투자금을 낮게 투자해서 손익분기를 당겨야 합니다.
평수도 넓고 인테리어도 좋고 월세도 비싸고 그러면 고급지고 좋습니다만, 무인매장의 특성상 관리하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높은 투자금액으로 사업의 위험성을 올리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내 무인점포 근처에 유인점포가 있다 생각하십시오
유인점포를 이기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냥 내 무인점포만이 팔 수 있는 내 무인점포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을 타깃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수줍음이 많은 사람이라던가, 소량으로 구입을 한다던가, 누군가 보는 것이 싫다던가 이런 사람을 타깃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서비스의 질, 메뉴의 구성, 고객응대 등에서 유인점포는 이길 수 없습니다. 그만큼 돈을 투자했는데 무인점포가 이긴다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무인점포를 하겠지요?
무인점포 추천 아이템
유행은 돌고 돕니다. 그것은 다시 말하면 지금 많이 팔리면 언젠가 시들해진다는 겁니다. 유행을 타지 않고 지속적으로 구매가 가능한 제품을 무인으로 판다면 정말 좋을 거 같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무인 성인용품점입니다.
MZ세대의 성인용품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문화적 배경 그리고 음지에서 살살 나오는 성인용품이야 말로 무인점포로 딱인 거 같습니다.
무인점포에 성인용품이라고 하면, 인증을 어떻게 하느냐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요
출입문에 신분증을 인증하고 들어가는 시스템이 많이 있습니다 내부는 키오스크로 물건을 구매하고 찾아가는 시스템입니다.
매장 한편에는 많이 팔리지만 쉽게 만지지 못하는 제품을 만져 볼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 놓으면 좋을 거 갔습니다.
한 가지 더 생각이 나서 말씀드리자면,
매장 앞에 자판기를 설치하세요 그리고, 음료수와 콘돔을 설치하세요.
일반 콘돔의 경우 편의점에서 구입을 할 수도
올리브영 콘돔이 있을 정도로 판매가 많이 이루어집니다.
조금 특이한 것은 성인인증을 하시고 매장에서 판매하시면 됩니다.
호기심에 온 청소년과 일반인이 가게로 들어가지 않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하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오늘은 무인점포를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누누이 주변 사람들에게 말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 돈 버는 것이 가장 쉽다. 하지만 내가 벌기는 세상 어렵다.
세상에서 내가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생각하고 실행하고, 다시금 고치고 다시 도 전하고를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산이 늘어나 있음을 인지하게 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를 보내시고 무인점포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FAQs
무인매장이란?
- 무인 점포는 사람 없이 운영되는 소매점입니다. 이들 매장은 센서, 카메라,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체크인부터 상품 결제까지 쇼핑 전 과정을 자동화한다.
무인매장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 무인 매장은 센서, 카메라, 안면 인식과 같은 기술의 조합을 사용하여 고객과 구매를 추적합니다. 고객은 휴대폰으로 체크인하고 구매하려는 상품을 스캔한 다음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통해 결제합니다. 이러한 모든 프로세스는 사람의 개입 없이 자동화됩니다.
무인매장 장점은?
- 무인 매장은 인건비 절감, 효율성 향상, 고객 경험 향상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소매업체는 고객 행동에 대한 귀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제품 제공 및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인매장 창업의 어려움은?
- 무인 매장을 시작하는 주요 과제 중 하나는 필요한 기술을 설치하는 데 필요한 높은 초기 투자 비용입니다. 또한 기술적 오작동이나 해킹의 위험이 있어 고객 데이터의 보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무인 매장은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과 관련된 규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무인 매장을 시작하려는 스타트업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나요?
- 무인 매장을 시작하려는 스타트업은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이해하기 위해 광범위한 시장 조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고품질 기술에 투자하고 매장이 안전하고 모든 관련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간편한 체크인 및 원활한 결제 시스템과 같은 기능을 통해 탁월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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