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장사는 공부다

소비자 심리를 움직이는 마케팅 전략 PART 1 | 부정적 멘트 활용법

by ALLEYCEO 2023. 7. 8.
Contents 접기
반응형

 

긍정적인 말만이 상품을 팔아내는 유일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부정적 멘트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움직이는 심리 마케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정적 멘트와 마케팅 

일반적으로 마케팅 전략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고의 품질", "뛰어난 효과", "고급스러운 디자인" 등이 그 예입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만이 유일한 판매 전략은 아닙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데에는 부정적 멘트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업을 한다면 꼭 해야 할온라인 세팅 5가지

최적화된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5가지 필수 온라인 세팅 현재 가장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 5가지를 소개하고, 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

gogislave.tistory.com

썬크림 판매와 부정적 멘트의 활용

부정적 멘트를 활용한 심리 마케팅의 한 예를 살펴봅시다. 예를 들어, 썬크림을 판매하는 상황을 상상해봅시다. 이 상품을 팔기 위해 "최고의 자외선 차단 효과를 가진 썬크림"이라고 알릴 수 있습니다. 이런 접근법은 유익하지만, 부정적 멘트를 활용하여 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썬크림을 바르지 않으면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어 피부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는 "내 나이보다 20년 늙어 보이고 싶으면 선크림을 쓰지 마세요."라는 부정적 멘트는 소비자에게 더 강한 감정적 반응을 유발하며, 썬크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왜 부정적 멘트가 효과적인가? 

부정적 멘트가 효과적인 이유는 우리의 두뇌가 통상적으로 손실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손실 회피'라고 부르며, 이러한 심리적 경향은 부정적 멘트에 대한 우리의 반응에 영향을 미칩니다. 즉, 소비자들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이나 위험에 대해 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고객 중심 마케팅: "물고기의 입맛에 맞는 미끼를 준비하라"

사업의 성공을 위해 우리는 고객의 입맛에 맞는 '미끼'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이 문구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에 대해

gogislave.tistory.com

마케팅 전략에 부정적 멘트를 활용하라

그래서 판매자로서는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점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강조하는 방식을 사용해보는 것이 유용합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소비자의 심리를 더 깊게 이해하고, 그에 따라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결론: 부정적 멘트, 마케팅의 또 다른 도구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부정적 멘트는 단순히 소비자를 두려움에 빠뜨리는 도구가 아닙니다. 올바르게 활용될 경우, 부정적 멘트는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구매의 결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FAQ 

Q: 부정적 멘트란 무엇인가요?

A: 부정적 멘트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상황이나 결과를 강조하는 표현을 의미합니다.

 

Q: 왜 부정적 멘트를 사용해야 하나요?

A: 부정적 멘트는 소비자의 '손실 회피'라는 심리적 경향을 활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Q: 부정적 멘트만 사용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부정적 멘트는 긍정적 멘트와 함께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며 사용되어야 합니다. 너무 많은 부정적 멘트는 소비자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적절한 비율과 타이밍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월세 2억' 대기업도 짐 싸는데…텅 빈 강남대로, 임대료는 올렸다? 강남대로 상권의 문제: 비싼

강남대로 상권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애플 강남과 삼성 강남의 맞대결과 미국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 진출에도 불구하고, 강남대로 상가의 비싼 임대료와 심각한 공실 문제가 존재합니다. 이 문

gogislave.tistory.com

Q: 부정적 멘트의 예를 더 들어주실 수 있나요?

A: 예를 들어, 피트니스 클럽의 회원 모집 광고에서 "운동을 하지 않으면 건강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라는 부정적 멘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금연 광고에서 "담배를 피우면 폐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라는 부정적 멘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부정적 멘트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 부정적 멘트를 사용할 때는 사실에 기반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장된 표현이나 불필요한 공포감을 유발하는 내용은 소비자의 신뢰를 잃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적 멘트는 긍정적 멘트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며 사용되어야 합니다. 너무 많은 부정적 멘트는 소비자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적절한 비율과 타이밍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Q: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때 부정적 멘트를 어떻게 활용하나요?

A: 부정적 멘트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구매 결정을 유도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강조하거나, 상품이나 서비스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점을 부각시키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