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을 하는 것이 무척이나 어려운 요즘입니다. 요리를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이나 유명한 식당에서 근무 후에 자신에게 맞는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는 큰 식당에서 배운 매뉴얼로 조금 쉽게 접근이 가능한 것이 손님 응대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감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님응대에 대해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저도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면서, 한 번은 손님응대에 대해서 정리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이것저것 알아보고 그리고 제 경험에 의한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아래부터 작은 식당 손님응대 방법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성 향상
고객은 효율적인 서비스를 높이 평가하므로 가능한 한 신속하고 체계적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주문을 정확하게 받고, 조리 시간을 지켜보며, 음식을 신속하게 고객에게 가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주방에 주문이 밀려 있을 시, 손님에게 양해를 구한다면, 조금 더 좋은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디테일에 주의하세요
깨끗한 식기와 접시, 적절하게 세팅된 테이블, 그리고 정돈된 식사 공간과 같은 작은 디테일은 전반적인 고객 경험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친근하고 개성적이어야 한다
친근하고 개성적인 방법으로 고객과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그들과 이야기하고, 그들을 알아가고, 그들의 경험에 진정한 관심을 보여주는 시간을 가지세요.
하지만, 무엇이든 과한 것은 좋지 못합니다. 반겨주고 그들과 이야기 나누는 것을 꺼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요즘은 MBTI를 이용해서 성격을 파악한 후에 접근하는 방법도 좋을 거 같습니다.
제안 사항
고객이 무엇을 주문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것 같으면, 고객의 선호도에 따라 제안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그들이 그들의 결정에 더 편안하고 자신감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분위기를 쾌적하게 유지하기
음악을 적당한 음량으로 유지하고, 편안한 온도를 유지하며, 고객들이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쾌적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 또한 손님응대의 한 가지입니다. 요즘은 난방비 즉,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많이 올라 이것을 아끼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만, 손님의 쾌적한 환경을 방해하는 것은 좋지 못한 생각입니다.
체계적으로 관리
고객의 주문과 요청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간과하거나 잊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이러한 팁을 따르고 지속적으로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당신은 당신의 작은 식당이 두각을 나타내고 충성스러운 고객 기반을 구축하도록 도울 수 있다. 기억하세요, 행복한 고객들은 당신의 식당에 돌아와서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식당을 추천할 가능성이 더 많으니, 항상 가능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특수 요청 수용
식단 제한이나 메뉴 항목의 수정과 같은 특별한 요청을 수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십시오. 주방 직원과 협력하여 이러한 요청이 적절하게 처리되도록 하십시오. 전에 와서 먹었지만, 조금 맵게 해달라고 요청을 하였을 경우 조금 더 맵게 해주는 것. 또는 먹지 않는다고, 빼놓은 반찬은 미리 양해를 구하고, 가져가지 않는 등의 특수 요청을 수용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타이밍을 조금 생각하셔야 합니다.
각 고객의 식사 시간에 관심을 가지세요. 테이블을 주문할 준비가 되었지만, 다른 테이블이 식사가 도착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경우, 대기 테이블에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너무 오래 기다리지 않도록 하세요. 우선 되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것을 했을 때 고객들이 좋아하는지를 경험에서 익혀 그것을 같이 일하는 사람과 공유하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인 고객 성향등을 판단
레스토랑을 차별화하는 개인적인 관심을 제공하기 위해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이세요. 여기에는 무료 빵이나 작은 디저트를 제공하거나, 사이드 테이블, 플램 베와 같은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고객의 이름과 선호도를 기억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인스타그램 팔로우의 경우 생일을 알고 얼마 전에 생일이셨는데 축하했었습니다라는 지속적인 관심의 표현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식당을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깨끗한 식당은 훌륭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식당, 주방, 화장실은 티끌 하나 없이 잘 유지하세요.(눈에 보이지 않는 정도도 좋겠지요) 생각보다 거미줄이 많이 있습니다. 거미줄 같은 경우 거미줄을 제거하는 약품이나 먼지 떨이개로 치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유연성 확보
유연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 각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여기에는 메뉴 조정, 추가 좌석 제공 또는 대형 파티를 위한 특별 준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세요
고객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고객의 의견과 제안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도록 유도합니다. 이 피드백을 사용하여 서비스, 메뉴 및 전반적인 고객 환경을 개선하십시오. 단, 자신의 잘 나가는 메뉴가 있을 때 더 잘 나가기 위해 고객의 의견을 듣는 것은 그리 좋은 생각은 아닙니다.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성공적인 소규모 식당 운영의 핵심적인 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고객의 요구에 집중하고 고품질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충성 고객 기반을 구축하고 커뮤니티에서 긍정적인 평판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직원 교육
직원이 메뉴에 대해 잘 알고, 고객의 요구에 주의를 기울이고, 불만 사항과 특별한 요청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직원을 적절하게 교육합니다.
편리한 결제 옵션 제공
고객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현금, 신용카드, 제로페이, 온누리 상품권, 애플페이, 삼성페이, 알리페이 등 비접촉식 결제 수단 등 다양한 결제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친절하게 대하세요
배경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고객을 환대하고 환영해야 합니다. 따뜻하고 포용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세요.
제일 힘든 것이 바쁜 시간에 고객들이 몰리는 경우 친절하게 대하기 조금 힘들 때가 있습니다. 이 고비를 잘 넘기면 더 좋은 평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것도 중요합니다.
- 최신 음식 트렌드와 인기 있는 요리를 통해 메뉴를 신선하고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 주문이 정확하게 준비되고 신속하게 배달되도록 주방을 정돈하고 원활하게 운영해 보세요.
- 고객 기반을 확장하고 집에서 식사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편리한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테이크 아웃 및 배달 옵션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결론 적으로,
이러한 팁을 따르고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당신은 성공적이고 번창하는 작은 식당을 운영하고 좀 더 큰 회사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돈은 고객에게서부터 나오다는 생각과 항상 고객에게 고마워하는 마음과, 고객의 요구 사항에 집중하고 환영하고 즐거운 식사 경험을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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