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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이야기/장사는 공부다

저 비용 고효율 - 잊혀지지 않는 가게 마케팅 광고편

by ALLEYCEO 2022.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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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히지 않는 가게 마케팅 - 우리는 잊히고 싶지 않다


누구나 잊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 같다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내가 물건을 만들고 물건을 팔고, 그러한 물건들이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고, 다시금 물건을 재 구매해주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잊히지 않기 위해 수많은 마케팅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초보자가 하기 쉬운 마케팅 광고에 대해서 알려 드렸는데요 오늘은
조금 더 깊게 그리고 한 가지 방법을 제안할까 합니다.

 

 

동네장사 마케팅.

마케팅. 홍보. 이것이 동네 자영업자의 고민중 가장 큰 비중을 찾이 할 것 같다. 예전에 친구들을 만나면 항상 하는 말이 있는데. "방학동 주민 30프로만 우리가게 알았으면 좋겠다" 대략 내가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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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사람의 기억력을 연구한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위 사진은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H.Ebbinghaus)의 망각곡선입니다.
알고 계시는 분도 계시고 이것을 접한 지 오래되어서 기억이 가물가물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는 이 실험을 위해 아무 의미가 없는 단어 수백 개를 만들어서 외움으로써 시간 경과에 따른 망각량을 측정하였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 학습한 지 20분 이내에 거의 절반가량이 망각된다는 실험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학습 직후에 망각이 가장 빠르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하루가 지나면 약 70%가 망각되고 점차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으로 알 수 있는 점은 학습한 후에 바로 반복적으로 복습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어떻게 반복하느냐에 따라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입니다.

광고를 하는데 뜬금없이 잃어버리는 망각에 대해서 이야기하느냐고 의아해하실 수 있습니다만,
이것은 광고에 있어서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 중에 한 가지입니다.

정말 잘 만든 광고도 일 년에 한 번 방송, 신문, 등 매체를 이용해서 알려진다면, 누가 기억을 할까요?
쉴세 없이 나오게끔, 그리고 자신이 파는 물건의 필요시간에 따라서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저녁을 먹을 시간이면, 맛있는 음식, 저녁이면 화장품, 맥주 등등의 광고가 지속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왜? 사람은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에 어 저거 한번 먹어 보고 싶은데? 하고 끝이 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지속적인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전 시간에 이야기했던 실수하는 광고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NS에 저희 메뉴사진을 올려 주시면
직원 확인 후에 음료수 또는 1,000원 할인을 해드립니다.
사진은 3장 정도 부탁드립니다. 한 장도 상관은 없지만
필수 해시태그 #00동 맛집 #육즙이 좋아요 #오늘은 여기서 #오빠랑

위에 쓰여있는 문구와 같은 음식점 광고를 보셨을 겁니다.
지속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안에 우리 가게가 홍보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을 해보았고
다음과 같은 방법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이론을 알고 계시면 더욱더 좋은 방향으로 잡을 수 있을 겁니다.

 

보면 따라하고 싶은 이유.

너를 따라 하고 싶은 이유 그것이 거울 뉴런. 장사를 하는데 뜬금없이 거울 뉴런이라는 학문을 가지고 와서 의아해하실 거 같습니다만, 우리는 이 거울 뉴런이라는 것을 이용해야 하는 위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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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 뉴런이라는 이론입니다.


누군가를 따라 하고 싶은 마음은 우리가 조절을 할 수 없다는 그런 이론입니다.
궁금하시면 위의 글을 한번 읽고 오시면 더 좋을 것입니다.

인류의 기록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나
인류가 생존해서 나아가면서 수많은 기록을 남기게 됩니다.
우리는 벽에서 종이로 종이에서 사진으로 사진에서 동영상으로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는 동영상 기록을 더욱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예전 페이스북을 통해 잊혔던 사람들의 얼굴이라도 보고 싶었고
멋진 사진들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우리는 그곳에 가보고 싶어 했습니다.
틱톡이라는 동영상 플랫폼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사진보다는 동영상이 더욱 우리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동영상을 시청하고 우리는 그것을 따라 하고 싶어 지고, 더 나아가서는 나도 꼭 먹고 보고, 입어 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겁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사진보다는 동영상이 더욱 많아지고, 광고에도 이용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과연 우리는 매장을 어떻게 홍보해야 하는가
음료수 한 캔에 800원이라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리고 SNS 사진을 올리고 홍보를 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하루에 몇 명에게, 그리고 지불금액이 얼마인지 계산을 해보십시오.

그런 다음다음과 같이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0 매장에서 이벤트를 시작합니다.
추첨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경품을 지급하겠습니다.


1등 xxxxx
2등 xxxxx

매장 이용 영상이나 메뉴 영상을 자신의 소셜 계정에 업로드를 해주세요
추첨일 까지 동영상을 올려주신 분들을 추첨해서 위와 같은 상품을
드립니다.

우리는 여기서 우리 집의 광고가 일회성이 아닌 행사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의 계정에 박제가 될 것이며,
좀 더 많은 사람이 우리 가게의 동영상을 보게 될 것이며,
방문하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광고나 사업에서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돈을 많이 벌면 그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하고 있는 것을 무작정 따라 하시지 마시고, 내게 맞는 내가 운영하고 있는 매장에 맞는
그런 광고인지 한 번쯤 생각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몇 번 읽어 보시면 제가 무엇을 말하는지 충분히 아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오늘도 돈 많이 버는 하루 보내세요.

잊혀지지 않는 가게 마케팅 광고
잊혀지지 않는 가게 마케팅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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