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여름 , 가을, 겨울 사계절 내내 손발이 차가워지는 분들도, 겨울철에 특히나 더욱 손발이 차가워지는 분들이 계십니다.
오늘은 물을 많이 쓰고, 활동량이 많은 사장님들에게 도움이 될만하나 글을 하나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장사를 하게 되면 누구보다 손을 많이 쓰게 됩니다. ( 물론 일반 회사원이라고 손을 쓰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
병가를 그리고 휴가를 낼 수 없는 자영업자에게는 손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겁니다.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 생강차
- 대추차
- 쑥차
- 계피차
수족 냉증의 원인
많은 분들이 검색을 통해서 수족냉증의 원인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은 수족냉증의 원인을 밝히는데 실패하고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과 치료는 생각보다 원인을 알수도 치료할수도 없습니다.
증상은 있고 원인은 없는 질병이 수족냉증이냐 물으신다면, 그건 꼭 안닙니다. 생각보다 복잡한 원인으로 수족냉증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느 하나 콕 집어 이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없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입니다.
복합 감기약처럼 수족냉증은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러 가지 수족냉증의 이유 중에는 기온이 저하되어 교감신경이 점차 예민해지고, 말초 혈관( 손끝, 발끝)의 수축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 체온으로 온도가 상승한 피가 제대로 돌지 못해 손끝 발끝이 차가워지게 됩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손발이 차가워질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이라던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족 냉증의 증상
수족 냉증의 증상으로는 손과 발이 차가움을 느끼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경우에는 느끼지 못하다가, 손과 발이 신체의 일부분에 닿는다던지, 피부끼리 닿는다던지, 차갑거나 따듯한 음료를 만질 경우에 느끼게 되므로, 내가 증상이 있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 잘 모르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족냉증이 지속되게 되면, 소화장애가 생겨 일상생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원인 중에 호르몬의 변화와 연관이 있다고 전해드렸는데요, ( 여성의 경우 생리와 출산, 폐경을 한 여성), 이렇게 되면, 월경불순이나, 갱년기가 더 악화될 수 있고 이러한 증상들이 겹치게 되면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치료
위에서 말한 거와 같이 이렇다 할 원인이 있는 증상들이 아닙니다 그래서 수족냉증 치료법은 어디엔가는 있겠지만 치료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예방에 초점을 두게 됩니다. 이미 이러한 증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추운 것을 피해 주시 기고 손과 발이 따듯하게 유지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 자가치료를 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
그리고 체온을 높여주기 위한 규칙적인 운동 불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식습관을 변경하거나, 체온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수족냉증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수족냉증을 위한 운동
- 필라테스
- 요가
- 웨이트
- 뛰기 도는 걷기
체온을 올려주는 데는 반신욕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만, 생각보다 반신욕을 하기란 어렵습니다. 반신욕 기구를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럼 체온을 올려주는데 좋은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냉증 치료를 위해 손발 시림 원인을 없애기 위해 수족냉증 치료를 운동으로 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필라테스
필라테스는 몸의 유연성을 길러주는 요가와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스트레칭 그리고 근육의 힘을 키우는 웨이트 트레이닝의 장점만을 모아 놓은 운동입니다.
꾸준히 필라테스를 하게 되면, 체온 상승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요가
요가 또한 체온 상승에 좋은 운동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정신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십니다.
웨이트
무거운 것을 들면서 강한 힘이 필요하고, 이는 심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신체 곳곳에 피를 잘 뿌려주게 됩니다. 이는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걷기 또는 뛰기
손과 발 그리고 전신의 운동이 되는 조깅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합니다.
수족냉증을 위한 음식
- 생강차
- 대추차
- 쑥차
- 계피차
생강차
첫 번째로 알려드릴 것은 생강 차입니다. 핵심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진저롤, 쇼가올은 말초혈관 확장하여 피의 흐름이 잘 이뤄지게 하고 몸이 따뜻해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여성분들의 생리통 개선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배 아래가 차가워 생겨나는 배 아픔, 설사 등을 낫게 해 줍니다. 꾸준하게 챙긴다면 계절 상관없이 생기는 허리, 무릎이 시린 것을 낫게 해 주 고관절염 관절염 완화에도 좋습니다.
대추차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차 형태로 섭취하면 혈액순환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신체 온도를 올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인삼을 같이 첨가하여 끓여 먹으면 더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혈액순환 개선제를 드시는 것보다 조금 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쑥차
쑥 잎을 넣고 끓인 약차를 의미하는데 한방에서는 냉증 개선을 위한 약재로 많이 활용된다고 합니다. 수족냉증에 유익한 것은 물론이고 아랫배가 차가울 때 생기는 소화장애 등에 이롭습니다. 쑥 삶고 물을 짠 후에 계속 저어가면서 불에 줄이면 조청 형태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을 물에 끓여 꿀 등을 넣고 먹는다면 이로운 영향 줄 수 있다는 점 알아두도록 합시다.
계피차
몸속의 냉기를 밖으로 내보내 주는 기능을 하고 피의 흐름이 잘 이뤄지게 하여 손, 발이 차가워지는 현상을 완화해 줄 수 있습니다. 특유 효과로 인하여 생리불순 등을 나아지게 해주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 때 걸리기 쉬운 감기도 예방해 줄 수 있다고 하니 잘 챙겨 보도록 합시다.
등산 후 손발이 붓는 이유와 치료방법
유독 등산이나 조깅을 한 후에 손이 부어서 반지가 작게 느껴지는 경험 누군가는 한번 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그래서 이유를 찾아 보고 했는데요
운동 중 체내를 순환하는 우리의 혈액이 손으로 내려왔다 혈액 중 일부가 심장으로 돌아가지 못하면 이러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례로 유독 손이 붉게 달아오른 느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목덜미나 어깨 주변 근육이 단단하게 경직된 사람에게 운동 후 손이 붓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운동할 때 불균형한 자세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운동하면서 목덜미와 어깨 근육 스트레칭이나, 치료를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운동 전후로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을 마사지나, 스트레칭 등으로 충분히 이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등산 시 손이 붓는 분들은 손을 심장 위로 하고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등산가방 앞쪽에 걸 수 있는 스트랩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등산 스트립을 이용할 경우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급하게 손을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을 못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평지나, 시아가 확보된 상황에서 사용하시면 손이 붓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오늘은 수족냉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에 있어서 건강관리는 무척이나 어렵지만, 우리가 꼭 해야 하는 일입니다.
하나하나 원인을 찾고 그것을 치료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건강관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꾸준한 운동 또는 불규칙한 운동 그리고 혈액 순환입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행동과 식습관은 장사를 하는데 무척 중요합니다.
오늘도 조금 건강해지는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수족냉증 예방으로 따듯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장사이야기 > 장사는 공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자 카드 수수료율 알아 보기 (0) | 2022.08.29 |
---|---|
MZ 세대는 왜 조기 번아웃이 되는가?그들이 노력하지 않는 이유! (0) | 2022.08.24 |
서브웨이 창업 비용 및 순이익 (0) | 2022.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