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이야기/장사는 공부다

실수 투성 광고 마케팅, 선택전에 알아 두어야 할 것

ALLEYCEO 2022. 7. 2.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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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라는 말의 뜻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는 마케팅을 잘 이해를 해야 사업에 도움이 됩니다.
마케팅은 단순히 광고가 아닙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흔히 마케팅을 찾아보면 죄다 광고 방법만 나오게 됩니다.
마케팅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광고들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마케팅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부터 알아 갑시다.

 

제일 먼저 마케팅이 붙는 단어 중에는 온라인 마케팅이 있습니다.
일단 종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간단하게 구글이나 네이버 상단에 타깃 웹사이트를 노출시키는 광고입니다. 
 

⌬ PPC(Pay-Per-Click) 

클릭 1회당 돈이 들어가는 광고입니다. (키워드 광고, 구글 애즈 광고) 

⌬ 이메일 마케팅

예전에 DM이라고 주소를 보고 무작정 전단지를 나눠주던 것을 온라인으로 옮긴 것입니다. 
 

SNS 마케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이용하여 이미지로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광고에 스토리를 넣거나, 좀 더 그럴싸하게 만들어서 하는 광고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그럴싸하지만, 입소문 그러니까, 누가 이거 봤다고 하면서 하는 광고입니다.


모바일 마케팅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이 되어 있으니, 스마트폰에 보이는 곳에 광고하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명인을 이용해서 제품을 협찬하거나 방문을 통해 여러 사람에게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예전에 학원 등을 다닐 때 한 명을 데리고 오면 학원비를 깎아주는 것과 비슷한 제휴를 광고입니다.

위에 언급되어 있는 종류는 마케팅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을 뿐,
그저 광고입니다. 오프라인이라고 앞에 붙는 단어가 바뀌면 단순히 아래와 같아집니다.
온라인에 관련된 것이 붙으면 가상의 공간에서 하는 광고,
오프라인에 관련된 것이 붙으면 실물을 만질 수 있고 근처에 있는 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둘 다 어떤 단어가 붙든 그저 제 생각에는 광고입니다.

 

지금 어떤 광고를 하고 계십니까



음식점을 오픈하게 되면 광고에 현혹이 되기 마련입니다.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광고를 하고자 하는 것이지요

그중에서 제일 많이 하는 광고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의 SNS에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만든 광고를 돈을 내고 하는 광고가 대다수입니다.

그러다 생각보다 광고비 지출이 커지니 한 가지 대책을 세우게 됩니다.
3~4년 전부터 유행을 하다시피 한(물론 그 당시 인스타그램의 인기에 편승했다고 봐도 되겠지요)

SNS에 저희 메뉴사진을 올려 주시면
직원 확인 후에 음료수 또는 1,000원 할인을 해드립니다.

그런데 인스타그램에서 해시 태그의 중요성이 생겨나게 됩니다.

SNS에 저희 메뉴사진을 올려 주시면
직원 확인 후에 음료수 또는 1,000원 할인을 해드립니다.
사진은 3장 정도 부탁드립니다. 한 장도 상관은 없지만
필수 해시태그 #00동 맛집 #육즙이 좋아요 #오늘은 여기서 #오빠랑


3년 4년 전에는 인스타그램이 그러게 대중적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음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가게를 홍보해주게 됩니다.

그러나,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인스타그램이 발전을 하고 팔로워 수의 증가와 자신의 개성을 살리기 위한 피드를 만들려는
사람들이 생겨 나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을 표현하는 게시물이 아니면 잘 올리지 않습니다.

그럼 무슨 문제가 발생을 할까요?

네.

서비스를 받은 직후, 식사가 끝이 나면
인스타 그램 게시물이 사라지는 마법을 종종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식사 시간 잠깐 인스타그램 게시물이 늘어났다 다시 줄어들어 속상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위와 같은 방법의 광고를 하고 계십니다.

남들이 다 하니깐, 나도 저거를 해야 한다.
나름 자신의 경쟁상대라고(혼자만의 생각) 그 집도하니 우리도 하자.
간혹 손님들이 그러한 이벤트 문의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되고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제 말이 맞는 거 같습니까?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리를 해보자면


온라인 시장이 발전을 하면서, 우리는 오프라인 시장을 광고하기 위해
온라인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한 광고들은 돈을 많이 쓰는 사람과 적게 쓰는 사람의 광고효과에
큰 차이가 있음을 느낄 겁니다.

그러면, 적은 돈으로 광고를 하고 큰 효과를 누릴 수는 없을까?
에서 시작을 한 광고 방법을 알아가던 중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오늘은 내가 실수하고 있는 광고의 한 단면을 보여 드렸습니다.
그러면 다음 시간에는 이러한 광고를 조금 보완하면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출처 : 5년 생존 자영업자의 창업 꿀팁!
https://kmong.com/gig/339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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