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카페를 창업할때 많은 것을 알아보고 준비를 합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두번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지난번에 써드렸던 골목에서 카페를 한다는 면에 이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번에 유동 인구와 인테리어 등에 관한 이야기를 작성했는데요 오늘은 그 뒷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개인 카페 창업! 성공으로 가는 길 2부 ㅣ 조급하면 안 된다
염탐하라.
염탐하라고 글을 썼다고 이 집이 왜 잘되나, 무엇 때문에 잘되나, 컵은 무엇을 쓰나, 진열대는 어떻게 쓰나,예전 백종원 씨가 그랬죠?
초보 장사꾼이 하기 제일 쉬운 실수는 잘되는 집 그것도 제일 잘되는 시간에 가서나라면 이렇게 하지 않았을 텐데, 여기는 이게 너무나 맘에 안 드네,이런 식으로 자신만의 잣대로 매장을 분석하고 잘되는 이유 안 되는 이유를 적어 와서 나는 이렇게 하지 말아야지 합니다.
이유를 찾는다면, 컵은 무엇을 쓰나
내가 그 집에 가서 이 컵에 써보니 음 뭔가 좋은데 이 컵은 어디서 만들었지?
아 조금 불편하네! 이것보다 조금 편안한 컵은 없을까?
있다면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
글라인더가 머신 기게 앞에 있구나! 그래서 그런가? 조금 시끄럽게 그러면 나는 글라이더를 어디에다 놓아야 좋을까?
이가게에는 어떤 음료를 많이 마시나 사장님한테 추천해달라고 할까?
(그러나 사장님들은 추천을 잘하지 못합니다. 왜냐. 사람 입맛은 서로 다르고요 적당히 맛이 없고 잘 팔리지 않는 것은 이미 다타노스가 손가락을 튀기는 것처럼 이미 메뉴에서 사라졌을 겁니다. )몇 번 가세요.
내가 카페를 하고자 하는 곳 주변에 카페가 무수히 많습니다.
인스타그램도 찾아보시고요 무엇이 잘 나가는지 왜 이 가게를 올까 찾아보세요그렇게 시간이 걸려도 그렇게 찾아보고 준비해야 좋습니다.
내 가게는 콘셉트가 있는가?
무수히 많이 들으신 말들일 겁니다. 시그니처? 콘셉트?
이러한 것들이 항상 머리를 돌아다니는데요. 궂이 왜 우리 가게에 올까? 을 시작으로 우리 가게 시그니처는 무엇인가?
(작정하고 시그니처를 만들어서 처음부터 밀고 나가는 경우, 하다 보니 제일 잘 나가는 메뉴가 시그니처가 되는 경우사장님은 어떤 시그니처를 만들지 미리 생각을 해보세요)
위에 써드린 내용이 두 가지입니다.
일단 위의 두 가지를 잘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제 다른 동네 내가 하고자 하는 카페의 크기 색감 메뉴 등이 있는 카페를 가보세요. 거기서도 위에 말한 것도 같이 생각을 해보세요. 동네마다 잘 나가는, 동네마다 오시는 분들이 다른 그런 느낌이 있을 겁니다.
무조건 인테리어가 이쁜 집 많이 올라온 집, 블로그에 많이 올라온 집,위주로만 찾아 가지 마시고,
상권을 분석해 본다. 다리품을 팔아 본다.
이러한 생각으로 우리 동네를 걸으며 한집 두 집 체크했다 커피 맛도 보시고 위에서 언급해 드렸던 부분들을 체크하고 적어도 보고사진도 찍어 보고 그러시길 권해 드립니다.
상권을 분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변을 돌아보는 것이니, 이러한 노력이 나중에는 큰 결실을 볼 겁니다.
오픈을 하고 제일 많이 생각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우리 가게 커피는 맛이 있는데 왜 안 오지?
- 우리 가게 인테리어는 멋있는데 왜 안 오지?
- 오시는 손님들은 다 맛있다고 하는데 왜 계속 오지 않으시지?
- 광고를 해볼까?
여기저기 광고하니 잘 되는 거 같은데 그래 맞아 우리는 광고를 안 해서 그래
광고비가 많이 들기는 하지만, 투자라고 생각하고 광고를 해보자라고, 광고하시고는 결국 광고가 끝나면 다시금 손님이 떨어집니다. 그러면, 다시 광고를 시작하게 됩니다.
광고에 너무 의지하지 마세요. 광고도 물론 좋은 방법이고 홍보도 물론 필요한 가게 운영의 일부분이지만,먼저 해야 할 것이
왜 우리 가게에는 손님이 자주 오지 않느냐입니다.
위에 언급해 드렸던 부분 중 노트에 필기하신 것을 다시금 봐 보세요. 자료가 부족하면 다시금 찾아가서 똑같이 시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무조건 똑같이 해야 좋은 것은 아니지만, 자영업이라는 거 버티는 겁니다. 매출이 줄고 월세를 내지 못하면, 가게를 접어야 합니다.
일단 어려운 내 가게를 찾는 손님들이 왜 더 이상 자주 오지 못하는 그리고 손님들이 오지 않는 이유를 찾기보다는일단 잘되는 곳을 따라 하면서 매출을 유지하고더 나아가 나만의 가게로 우뚝 일어설 수 있게 준비하고 조금씩 바꿔 나가시면 됩니다.
우선은 돈을 버는 것입니다.
필기하는 것을 습관화하시길 바라며,요즘은 언제든지 핸드폰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될 때 사진 찍은 것을 분류해서 모아 놓으시면 나중에 좋은 곳에 쓸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가게를 운영하는 데 있어 무수히 많은 방법이 존재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빠르게 안정권에 들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위에 언급해 드린 방법들은 빠른 시간에 그 효과를 누릴 수도 몇 달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는 방법들입니다.
쉽게 포기하지 마시고, 하나하나 다시금 읽어 도 보시고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사장님들의 실천과 노력이 방법을 만나 더 멋진 결과를 만들어 내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고 금융자산이 많이 늘어 나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장사이야기 > 장사는 공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은 인생플레이어 입니다 (0) | 2022.06.13 |
---|---|
상가 구하기 (0) | 2022.06.08 |
맛있다 조금 더 먹어 볼까 - 과식 하지 않으려면 (0) | 2022.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