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자영업 인구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직장인보다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자영업을 창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창업하는 자영업 업종 TOP4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영업 창업 업종 순위 TOP4
- 카페 창업
- 미용실 창업
- 편의점 창업
- 치킨집 창업
1. 카페 창업 ( 약 91,00 곳 )
2021년 기준 전국 카페는 8만 5,360개가 있다고 합니다. 일년사이에 많은 곳이 더 생기게 되었습니다.
커피 전문점의 경우는 창업하기가 쉬워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진입장벽이 낮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전국에 약 9만 개에 가까운 사업자가 등록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PC방 창업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피시방은 대략 1만 곳이 전부입니다.
우리나라에 커피전문점이 많은 이유는 전 세계 커피숍 시장규모가 미국, 중국 다음으로 3위를 기록할 정도로 커피에 대한 인기가 무지 높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커피를 사랑하는 마음이 많은 한국에서도 커피전문점 카페는 그렇게 쉽게 볼 수만은 없습니다.
월 평균 매출액은 전체 업종 20년 기준으로 3,782만 원인 반면에 카페는 1,370만 원밖에 되지 않고, 전체 업종 기준 생존율은 2년 미만이 25.3%, 5년 이상 생존하는 경우가 51.5%인 반면에 카페는 2년 미만으로 생존하는 경우가 41.1%였고, 5년 이상 생존하는 업체는 29.8%에 불과합니다.
많이 있다는 것은 인기가 많다고 하는 것이지만, 양날의 검일 수 있으니 창업전 좀 더 생각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미용실 창업 ( 약 66,00 곳 )
2020년까지 미용실이 1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코로나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활약으로 미용실 창업이 2위로 밀려났습니다.
인구 1만 명당 미국의 경우 2개의 미용시설이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인구 1만 명당 약 20개 정도의 미용시설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제일 많은 곳은 대구입니다. 대구의 경우 인구 1만 명당 25개의 미용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용실의 경우 지금 운영을 하고 있는 분들 중에 연매출 5천만 원이 안 되는 경우가 67프로나 된다고 합니다. 통계는 믿으면 안 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많은 위험이 따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용실의 경우 추후에 더욱 많은 사람이 창업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미용업의 경우 여성의 비율이 남성보다 비중을 많이 찾이 하였으나, 창업의 경우, 남성 창업의 비중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미용시설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편의점 창업 (약 41,000 곳 )
최근 몇 년간 편의점 창업이 급속도로 이루어 진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프랜차이즈를 기반으로 급속도 성장을 이루어낸 업종이 바로 편의점입니다.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된 치킨집을 누루고 3위를 찾이 하게 됩니다.
우리는 흔히 편의점을 창업하게 되면 많은 돈이 들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적은 비용으로 편의점 창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맹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 편의점 창업에 비교적 쉽게 가능합니다. 다만, 최근 인건비 상승과 인력부족으로 경영난을 호소하는 편의점 점주님들이 계십니다. 이점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년 상반기 기준으로 나이스 투 씨유 편의점이 가맹점 1위를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4. 치킨집 창업 ( 37,000 곳)
우리나라에서 창업을 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곳이 바로 치킨집입니다.
예전에는 이과를 나오든 문과를 나오든 어차피 치킨집 사장이라는 말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만큼 과거에는 가장 인기 있는 창업 아이템이었던 것이 치킨집입니다. 그렇기에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제가 소개를 해드린 것은 4위이지만, 무수히 많은 업종 중에 4위를 한다는 건 그만큼 인기가 있다는 것입니다.
요즘 들어 치킨 가격이 많이 상승하고 물류비나, 가맹비, 배달요금이 많이 올라서 수익이 많이 작아지고 있는 것이 추세입니다.
창업을 하실 경우 이점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영업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
- 명확한 식당 콘셉트를 유지
- 메뉴 항목 구성
- 식당의 위치 선정
- 인건비 고려
- 배달 노하우 알아보기
- 공급 거래처 다수 확보
- 마케팅
마치며
창업을 준비하시면서, 자영업 순위를 검색하셨을 겁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템이 아닙니다. 내가 그것을 어떻게 소비자에게 전달을 하고 그 비용을 많이 받을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시는 것이 먼저이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은 자영업 창업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장사이야기 > 장사는 공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당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0) | 2022.10.21 |
---|---|
인스타그램에서 더 많은 팔로워를 얻는 5가지방법 (0) | 2022.10.17 |
매뉴얼은 왜 필요할까? 식당운영을 간소화하고 능률을 위해? 내가 편하려고? (0) | 2022.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