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은 세심하게 고안되어 효과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하는 스킨, 헤어, 바디 케어 제품을 제공합니다.
이솝은 1987년에 설립되었고 멜버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세계 다수 지역에 사무실과 스토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솝은 지적이고 지속 가능한 디자인에 대하여 진정성 있는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이곳의 모든 분야로 이어집니다.
새로운 스토어의 장소를 찾을 때 지역과 어울리지 않는 공간이 되기보다는, 그 지역의 거리 속 한 구성원으로 조화롭게 가치를 더하는 것이 이솝의 진정한 의의입니다.
이솝은 2003년 멜버른 베이사이드 교외의 세인트 킬다의 작은 지하 코너에 위치한 스토어에서 첫 고객을 맞이했습니다. 이곳은 지하 주차장으로 이어지는 좁은 비탈길에 위치한 작은 스토어였지만, 현재는 이솝 건축과 디자인의 기준점이 되었습니다. 이솝은 새로운 스토어의 장소를 찾을 때 이미 존재하는 것을 어떻게 활용하고 협력할 것인지 가장 먼저 염두에 둡니다. 장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고려하며 조심스럽게 스토어 오픈을 계획합니다.
홈페이지 발췌 - https://www.aesop.com/kr/
이솝 브랜드 스토리
내부 설득으로 브랜드를 키워간다
이솝에는 크린 데스크 정책이 있습니다. 완벽주의에 결벽증까지 가지고 있던 창립자의 색깔이 시스템에 녹아들었다고 할까요? 그들은 뚜렷한 기준과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생각과 철학이 변하지 않습니다.
이솝의 회사 내부에서는 아직도 허가된 필기구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내부를 설득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이솝의 장점이 아닌가 합니다 설득하는 방법은 고객의 설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물론 소비자를 통해서 매출을 올려야 하는 것이 자본주의 시장에서 기업이 해야 하는 일이기는 하나, 내부의 설득 기술로 고객을 설득시키고, 그 결과 이솝은 많은 매출의 성장을 가져오게 됩니다. 거기다, 코로나로 인해 더욱더 힘을 얻게 됩니다.
니치하 게 타깃을 설정하세요 (틈새 공략)
니치- 이탈리아어 Nicchia에서 유래된 말로, 틈새라는 뜻
많은 브랜드와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내가 팔고 싶은 물건이 다양한 나이 때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고 판매가 되기를 무척이나 바랍니다. 하지만, 그들의 바람처럼 20대, 30대, 40대, 50대 모든 연령층이 나의 물건을 사랑해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어느 한 고객층을 잡고 물건을 팔라는 말이 나오게 됩니다. 정확한 타깃을 잡아 나의 물건을 사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리라고 말을 합니다.
니치 한 타깃 설정. 이솝은 전 세계 인구 중 5%도 안 되는 사람을 타깃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타깃이 작은데도 한국에서만 연 50억의 매출을 올린다는 것은 마니아층이 형성이 된 것이고, 입소문이 많이 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입소문이 무서운 이유는 내가 설정한 타깃이 20대여도 그 제품을 옆에서 본 30대가 나의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내가 광고를 하던가. 타깃을 여러 가지로 잡지 않아도 새로운 구매자가 생성이 되는 것입니다.
단순한 디자인
이솝은 남녀 구분 없이 사랑받는 브랜드입니다. 여러 브랜드가 이솝의 디자인을 카피하고 벤치마킹합니다. 특히 이솝은 여성보다는 남성의 구매 속성을 더 잘 간파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리서치에서는 인종과 나이에 관계없이 모든 남자는 자신이 어떤 화장품을 쓰는지 알리고 싶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남성들은 자신이 꾸미고 관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지 않다는 뜻입니다.
이솝은 이러한 부분에 적합한 브랜드입니다. 어느 연구에 의하면 1m 이상 되는 거리에서 어떤 제품인지 알아볼 수 없어야 남성의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솝의 제품은 하나같이 비슷하게 생겼지만, 자세히 보면 라벨의 글자가 다르고 속성도 다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남성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광고보다는 공간을 지배한다.
이솝은 생각보다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광고를 하는 돈을 가지고 공간 디자인에 투자를 합니다. 위에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스토어에 진열된 제품들이 눈에 띄게 적습니다 제품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지금 와서 이솝은 공간에 투자를 많이 해서 성공했다고 생각이 드는 겁니다만, 이솝이 생겼을 때는 온라인 사업과는 거리가 먼 오프라인 매장 사업이었습니다. 소비자에게 물건을 더욱 각인시키기 위해 이솝은 공간 디자인을 선택하고 그것이 고객을 사로잡는 이유가 된 것 같습니다. 이는 온라인 스토어를 들어가 봐도 진부하게 제품을 크게 보이게 하거나 자세한 설명보다는 쇼핑을 하는 것 같지 않은 미술관에 작품을 감상하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는 공간 - 제품 - 브랜딩까지 다각화로 신경 쓰는 모든 기업에게 모범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매칭이 쉽지는 않지만, 요즘 소비자는 경험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이솝의 제품력과 철학 그리고 공간 디자인은 그들에게 어떠한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됩니다.
진정한 친환경제품의 시작
지금은 모든 분야에서 올가닉, 친환경을 외치지만, 이솝 브랜드야 말로 친환경 브랜들 르 지향한 지 오래된 회사입니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빵, 초기 선점의 법칙인데요, 다른 경쟁자가 나와 비슷한 제품을 만들어서 공급하기 전까지 초기에 선점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이 부분에서 이솝은 1등만 기억하는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인지 능력의 도움을 많이 받고 지금도 사랑받는 브랜드가 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이솝은 남들보다 먼저 욕이 색을 바꿔 상품이 부패하지 않게 만들고 최소의 디자인으로 제품에만 신경 쓴다는 이미지를 구축하게 됩니다. 이러한 초기 선점 전략은 이솝의 발전에 지금도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솝 매장안내
시그니처 매장 (10) 2022.09
이솝 삼청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58-3 1층
이솝 성수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길 57
이솝 한남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59-1
이솝 사운즈 한남
서울시 용산구 대사관로 35
이솝 스타필드 고양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고양대로 1955 스타필드 고양 1층
이솝 가로수길
서울특별시 강남구 가로수길 54 이솝 가로수길 스토어
이솝 파르나스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21 파르나스몰
롯데백화점 월드타워점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몰 1층
이솝 IFC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10 IFC몰 2층
이솝 스타필드 하남
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750 스타필드 하남 1층
백화점 (18) 2022.09
현대백화점 미아점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로 315 현대백화점 미아점 1층
신라면세점 서울점
서울시 중구 동호로 249 신라면세점 서울점 2층
롯데면세점 본점
서울시 중구 을지로 30 롯데백화점 본점 12층
롯데백화점 본점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81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
신세계백화점 본점
서울시 중구 소공로 63 신세계백화점 본점 신관 1층
신세계면세점 본점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77 신세계면세점 본점 신관 10층
갤러리아백화점 압구정점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동 494 갤러리아 명품관웨스트 1층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165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1층
현대백화점 신촌점
서울시 서대문구 신촌로 83 현대백화점 1층
현대백화점 천호점
서울 강동구 천호대로 1005 현대백화점 천호점 1층
신라아이파크 면세점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23길 55 아이파크면세점 3층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타워 면세점 9층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 176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1층
롯데백화점 잠실점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240 롯데백화점 잠실점 1층
이솝 더현대 서울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더현대 서울 1층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점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4가 441-10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점 A관 1층
현대백화점 목동점
서울 양천구 목동동로 257 현대백화점 목동점 1층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
서울 구로구 경인로 662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 1층
에 이솝 브랜드를 공부해보았습니다. 브랜드가 이미 성공한 후에 성공방법을 찾는 것은 쉽습니다. 이솝의 성공 이유를 나름 찾기는 해 보았지만, 그들이 시도했을 수많은 방법에 대해서는 알려진 게 없습니다. 성공한 방법이라고 무작정 따라 하기보다는 내 가게 내 브랜드에 맞는 방법을 하나하나 시도하고 실천하면 더욱 좋은 회사로 거듭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솝 세일 기간에 이솝 레버넌스 하나 구입해서 왜 이솝 이솝 하는지 느껴 보시길 바랍니다. 이솝에서 세일을 하는 기간이 그리 길지 않기에 이솝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웰컴 쿠폰을 발급받아 세일 기분을 느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장사이야기 > 장사는 공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당을 한다는것 (0) | 2022.09.09 |
---|---|
페이지 RPM 올리는 방법 (0) | 2022.09.05 |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 내는 방법 (0) | 2022.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