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이 생겨야 이익이 생기기게 됩니다.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에는 원가를 줄이는 방법이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사업자의 목마름을 해결하기는 역부족입니다. 이익을 많이 남기고, 그리고 매출을 많이 올리면, 아주 이상적인 사업이 될 것입니다. 자 그럼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인 객단가를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객단가란 무엇인가요
객단가는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음식점의 경우 테이블 수로 할 수도 식당 방문 인원수(유아포함)로 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의 경우 고객 1명의 평균 구매 금액을 말합니다.
계산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객단가 = 매출 ÷ 구매 고객 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음식점의 경우 하루 매출이 140만 원 이 나왔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날 방문한 고객이 70명이라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그럼 고객 1명당 객단가는 2만 원이 되는 겁니다. 테이블 수로 계산을 해야 합니다.
흔히 매출은 객단가를 높이거나, 방문객을 높이면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흔히 객단가 객단가 하는 겁니다. 하지만 객단가를 올리기는 무척 힘이 듭니다.
사업 초기에 생각만으로 나는 객단가를 이렇게 할 것이다 라는 목표를 잡으면 그렇게 되지 않는 거처럼요
그럼 어떻게 객단가를 높여야 할까요?
객단가 높이는 방법
1. 메뉴 가격을 올려라.
- 객단가를 높이는 가장 쉬고 간단한 방법은 내가 지금 팔고 있는 물건 또는 재화의 상품별 개별 단가를 높이는 겁니다.
상품 개당 가격을 올리게 되면 자연히 소비자가 내는 금액이 올라가서 객단가와 매출이 상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상품 가격을 올린 시점부터 어느 정도 지날 때까지 매출에 큰 지장이 없으나, 제공하는 상품에 따라
높은 가격이라는 인식이 쌓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고객을 놓칠 수 있는 위험이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후, 자신이 있으시다면 도전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 가게 만의 시그니처 제품이나 상품 재화가 있다면, 나만의 매장에서 파는 물건이 있다면,
독점이기 때문에 한 가지만 비싸게 파는 것도 매출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자신 있는 상품이라면 매장의 제품들과 비슷한 가격대 말고 좀 더 높은 고급 느낌으로 차별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쇼핑몰 기준 묶음 상품 판매
- 소제목을 어떻게 적어야 할지 몰라서 쇼핑몰 기준으로 합니다. 이왕 제목을 그렇게 적었으니 쇼핑몰의 경우
묶음 판매를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카디건을 팔 경우에 단품 가격에 안에 입을 수 있는 셔츠나 바지를 코디해서 약간 저렴하게 판매를 하세요
그럼 객단가를 조금 올릴 수 있습니다.
코디를 하는 방향에 따라 단품은 비싸게 묶음은 조금 저렴하게 기억하세요
-음식점의 경우 묶음 판매를 하는 경우 세트 메뉴 2인분 구성 3인분 구성으로 할 수 있습니다.
- 번외로. 무한리필의 경우 대부분 숯불의 강도를 약하게 합니다. 이는 익는 속도를 늦추어서 배가 부름을
빠르게 올 수 있게 하는 방법이지만, 이는 소비자에게 외면을 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일반 숯불 고깃집의 경우 그 반대가 되겠지요?
- 메인 메뉴에 곁들여 먹으면 좋은 것들을 사이드 메뉴에 만들어 놓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메뉴는 주방의 혼잡함과 메뉴가 나오는 속도를 늦출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전통적인 객단가를 높이는 방법으로 술을 많이 마실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쁜 잔을 준비하던가, 술을 시원하게 드실 수 있게 얼음통을 준비한다던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번 아이디어를 내보세요.
(한 가지 더 제 생각이지만, 번화가의 경우 술이 비싼 이유는 마진을 최대한 보기 위함입니다. 단순히 시그니쳐 메뉴가 아니라,
메인 메뉴의 가격은 필요 이상 올릴 수 없지만, 술 가격은 생각보다 많이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마진으로 높은 임대료를 내는 것이라고 생가합니다. )
3. 구매(방문) 빈도 높이기
쓰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쓰기 편한 단어인 거 같습니다. 많은 사업자들이 이 부분에 무척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십니다.
쿠폰을 발행하거나, 서비스를 많이 준다던가,.
전통적인 방법은 일반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쿠폰 발행입니다. 쿠폰을 몇 번 모으게 되면 뭐를 준다는 그런 식의 영업방법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온라인의 경우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가입만 해도 쿠폰을 주는 경우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러나, 간혹 쿠폰을 발행하고 다음 구매할 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 쿠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매장의 사정에 따라 좋은 방법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많은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잘 모르시겠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비슷한 쇼핑몰 또는 음식점의 방법을 확인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다른 사장님들은 어떻게 하는지 벤치마킹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구매(방문) 빈도 높이기
오프라인 매장을 하신다면 메뉴판 가격을 높은 것 부터 적으시는 것도 추천을 합니다. 보기 편하게 낮은 가격부터 쓰셨다면, 한번 바꾸어 보시길 바랍니다. 사람의 심리라는 것이 비싼것을 먼저 보게 되면 그보다 저렴한것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중간을 고르게 되어있습니다. 히든 포인트에요 한번 생각 해 보시길 바랍니다.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객단가란 고객 한 명당 평균 구매금액이다. 객단가를 높이면 전체 매출이 높아집니다.
- 객단가를 올리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이것만 기억하세요. 한 번에 많은 양의 재화를 구입하게 하거나, 자주 오게 하거나, 참 쉽죠?
(쉽지만, 어려운 게 사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제가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돈을 벌기는 쉽다. 하지만 내가 벌긴 어렵다.)
매출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그리고 객단가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건 나의 매장 나의 가게를 고객들이 어떻게 생각을 하느냐가 제일 중요한 거 같습니다. 물건이 좋고 또 오고 싶은 내 가게 만들기에 힘써 주시길 바랍니다.
우리도 100년 가게를 만들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FAQs
1. 왜 객단가를 올려야 하나요?
- 객단가를 올려야 하는 이유는 생산비 증가, 인플레이션, 브랜드 포지셔닝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중 이익을 극대화 하는 방법중 객단가를 올리는 것이 가자확률적으로 쉽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2. 단가를 얼마나 올려야 하나요?
- 증가량은 특정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구체적인 가격 인상을 결정하기 전에 현재 가격 책정 전략을 분석하고, 수익 마진을 평가하고, 고객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가격 인상을 고객에게 어떻게 알릴 수 있습니까?
- 가격 인상을 고객에게 전달할 때 투명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가 이유를 설명하고 받게 될 부가가치를 강조 표시하십시오. 충분한 통지를 제공하고 가능하면 유예 기간을 제공하십시오.
4. 단가를 인상하면 판매량에 영향을 주나요?
- 단가 인상 시 판매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를 수행하고 가격 인상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면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더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할 수 있습니다.
5.가격 인상을 상쇄하기 위해 할인이나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까?
- 예, 할인이나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것은 가격 인상의 영향을 완화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기간 한정 할인을 제공하거나 무료 제품과 함께 제품을 번들로 제공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더할 수 있습니다.
5개에 대한 단가 인상은 섬세한 과정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현재 가격 책정 전략을 분석하고, 고객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가격 인상이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하도록 결과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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