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애드센스 상위 노출을 위한 SEO 또한 유튜브 알고리즘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이제는 수익에 SHORTS 의 구독자 1000명 90일 조회수 1000만회가 추가되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유튜브 AI인 '유튜브 봇' 이 시청자에게 알맞은 영상을 추천해 주는 것입니다.
네 내가 유튜브 계정이 있고 내가 어느 한 가지를 보았다고 칩시다.
그러면 유튜브는 어느 순간 내가 보고 싶어 하는 영상들을 추천 영상으로 보여 주게 됩니다.
그것이 유튜브 알고리즘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를 배워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내가 다른 것을 보려고 해도 내가 시청을 하고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계속해서 보여 주게 됩니다.
그것을 우리는 또 쉼 없이 클릭을 하고 시청을 하게 됩니다.
잠깐, 말이 나온 김에 유튜브 검색상위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로 글을 작성하기는 하겠지만, 맛보기로.
우선,
유튜브 검색 결과를 높이는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시청자들에게 보고 싶은 동영상을 찾아주는 것
하나는 장기적인 시청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것
이 두 가지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위에 나오는 두 가지를 중점으로 우리는 유튜브를 한다면 검색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시청자의 ID를 기준으로 가장 많이 보는 동영상의 카테고리를 분석하여
시청자에게 다른 비슷한 동영상을 노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을 하는 이유는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YOUTUBE는 각 시청자가 보고 즐길 가능성이 가장 높은 동영상을 소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분마다 400시간 분량이 넘는 동영상이 올라오는 상황에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YOUTUBE의 추천 시스템은 실시간 피드백 루프를 통해 시청자 개인마다의 다양한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을 찾습니다.
YOUTUBE의 목표는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동영상을 더 많이 보게 하여 YOUTUBE를 꾸준히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은 ‘알고리즘은 어떤 동영상을 가장 선호하나요?’라고 묻곤 합니다.
YOUTUBE 시스템은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동영상의 유형에 대해 아무런 의견이 없으며 특정 형식을 선호하지도 않습니다.
그저 최선을 다해 다음 요소를 살피며 시청자를 따라갈 뿐입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이 말은 알고리즘 자체는 시청자가 많이 보고, 동영상 시청시간 , 좋아요, 관심 없음 의견 등을
시청자가 무엇을 좋아하느냐에 따라 알고리즘이 맞추어진다는 것입니다.
결국, 시청시간이 길고, 좋아요가 많고, 방문자가 많으면, 당연히 상위에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또 한 가지를 찾았습니다.
GOOGLE의 검색 엔진과 마찬가지로 YOUTUBE 검색도
키워드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상단에 노출시키려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제목과 설명, 동영상 콘텐츠가 시청자의 검색어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등의 여러 요인을 바탕으로 동영상에 순위를 매깁니다.
추가로 특정 검색어에 대해 어느 동영상의 참여도가 가장 높은지 확인합니다.
검색 결과는 입력한 검색어에 관한 동영상 중 가장 조회수가 높은 동영상의 목록이 아닙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이 말은,
알고리즘이 무엇을 ‘좋아하느냐’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시청자가 무엇을 좋아하느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게 해서 사람들이 동영상을 본다면 알고리즘도 결국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시청자는 어떤 동영상을 가장 재미있게 볼까요? 시청자는 내 채널을 얼마나 자주 시청하고 싶어 할까요? YOUTUBE 분석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을 드린 것들만, 잘 이해하신다면 유튜브 상위 노출에 조금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넘어와서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인해 내가 보고자 하는 것 또는
재미난 것들을 모아서 보여 주게 되는 건데 내가 해야 할 일을 알고리즘이 다 알아서 해주는 건데
무엇이 문제인가?
기술의 발전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무슨 문제인가?
짧은 시간 내가 보고 싶은 것들만 보게 된다면 시간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닌가?
위와 같이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가장 중요한 문제가 빠져 있습니다.
그것은 나도 모르게 보고 싶은 것만 보게 되고, 그것은 나도 모르게 듣고 싶은 것만 듣게 됩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판단은 그 무엇 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흔히, 이런 것이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 이게 맞는 거 같아 그래서 하나둘 찾아봅니다.
증거를 하나 둘 모아서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 이렇게 많은 것들이 하나를 가리키고 있으니
이것을 이렇게 하는 것이 옳은 판단이야 라고들 이야기를 합니다.
과정은 옳은 과정입니다만, 그 결과가 과연 옳을까요?
우리는 한번 더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증거를 조작했는가
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배제하였는가
내가 보고 싶은 것들만 증거로 채택하였는가
내가 듣고 싶은 것들로만 증거를 채택하였는가
정리하자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우리가 유튜브를 즐기는 많은 방법 중에 나의 수고를 줄여주는 고도의 기술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꼭 내가 필요한 정보만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내가 필요한 지식은 때로는 내 생각과 상반되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판단함에 있어 내가 좋아하는 것들만 가지고 생각을 하면 그것은 옳은 판단이 될 수 없습니다.
좀 더 냉정 해저야 사업을 잘한다는 말은 이런 것이 아닐까요?
사업에서 판단.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만 결론을 내지 마시고,
때로는 판단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내가 보지 못 한 것들, 내가 듣지 못한 것들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고
나의 판단 근거에 넣어서 생각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추후에 유튜브 알고리즘 상위 노출에 관한 자료들을 정리해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고 금융자산이 많이 늘어 나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장사이야기 > 장사는 공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억원 모금 이루어낸 27년간 휴무 없이 일한 미국직원 (0) | 2022.07.10 |
---|---|
부가가치세 용어설명 및 신고기간 안내 (0) | 2022.07.09 |
강아지 아이큐 테스트 | 지금 내가족의생활은 잘 되고 있을까요? 시간날때 한번해보시면 좋아요!! (0) | 2022.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