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이야기/장사는 공부다

애드센스 유튜브 상위 노출방법 - SEO

by ALLEYCEO 2022. 7. 9.
728x90
728x170

유튜브 애드센스 상위 노출을 위한 SEO 또한 유튜브 알고리즘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이제는 수익에 SHORTS 의 구독자 1000명 90일 조회수 1000만회가 추가되었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유튜브 AI인 '유튜브 봇' 이 시청자에게 알맞은 영상을 추천해 주는 것입니다.

네 내가 유튜브 계정이 있고 내가 어느 한 가지를 보았다고 칩시다. 
그러면 유튜브는 어느 순간 내가 보고 싶어 하는 영상들을 추천 영상으로 보여 주게 됩니다. 
그것이 유튜브 알고리즘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를 배워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내가 다른 것을 보려고 해도 내가 시청을 하고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계속해서 보여 주게 됩니다. 
그것을 우리는 또 쉼 없이 클릭을 하고 시청을 하게 됩니다. 

잠깐, 말이 나온 김에 유튜브 검색상위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로 글을 작성하기는 하겠지만, 맛보기로.

우선, 

유튜브 검색 결과를 높이는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시청자들에게 보고 싶은 동영상을 찾아주는 것
하나는 장기적인 시청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것


이 두 가지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위에 나오는 두 가지를 중점으로 우리는 유튜브를 한다면 검색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시청자의 ID를 기준으로 가장 많이 보는 동영상의 카테고리를 분석하여 
시청자에게 다른 비슷한 동영상을 노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을 하는 이유는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YOUTUBE는 각 시청자가 보고 즐길 가능성이 가장 높은 동영상을 소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분마다 400시간 분량이 넘는 동영상이 올라오는 상황에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YOUTUBE의 추천 시스템은 실시간 피드백 루프를 통해 시청자 개인마다의 다양한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을 찾습니다.
YOUTUBE의 목표는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동영상을 더 많이 보게 하여 YOUTUBE를 꾸준히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은 ‘알고리즘은 어떤 동영상을 가장 선호하나요?’라고 묻곤 합니다.
YOUTUBE 시스템은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동영상의 유형에 대해 아무런 의견이 없으며 특정 형식을 선호하지도 않습니다.
그저 최선을 다해 다음 요소를 살피며 시청자를 따라갈 뿐입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이 말은 알고리즘 자체는 시청자가 많이 보고, 동영상 시청시간 , 좋아요, 관심 없음 의견 등을 
시청자가 무엇을 좋아하느냐에 따라 알고리즘이 맞추어진다는 것입니다.
결국, 시청시간이 길고, 좋아요가 많고, 방문자가 많으면, 당연히 상위에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또 한 가지를 찾았습니다. 

GOOGLE의 검색 엔진과 마찬가지로 YOUTUBE 검색도 
키워드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상단에 노출시키려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제목과 설명, 동영상 콘텐츠가 시청자의 검색어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등의 여러 요인을 바탕으로 동영상에 순위를 매깁니다.
추가로 특정 검색어에 대해 어느 동영상의 참여도가 가장 높은지 확인합니다.
검색 결과는 입력한 검색어에 관한 동영상 중 가장 조회수가 높은 동영상의 목록이 아닙니다.
출처 : Youtube creator academy

 
이 말은,
 알고리즘이 무엇을 ‘좋아하느냐’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시청자가 무엇을 좋아하느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게 해서 사람들이 동영상을 본다면 알고리즘도 결국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시청자는 어떤 동영상을 가장 재미있게 볼까요? 시청자는 내 채널을 얼마나 자주 시청하고 싶어 할까요? YOUTUBE 분석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을 드린 것들만, 잘 이해하신다면 유튜브 상위 노출에 조금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넘어와서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인해 내가 보고자 하는 것 또는 

재미난 것들을 모아서 보여 주게 되는 건데 내가 해야 할 일을 알고리즘이 다 알아서 해주는 건데

무엇이 문제인가?

기술의 발전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무슨 문제인가?

짧은 시간 내가 보고 싶은 것들만 보게 된다면 시간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닌가?


​위와 같이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가장 중요한 문제가 빠져 있습니다. 

그것은 나도 모르게 보고 싶은 것만 보게 되고, 그것은 나도 모르게 듣고 싶은 것만 듣게 됩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판단은 그 무엇 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흔히, 이런 것이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 이게 맞는 거 같아 그래서 하나둘 찾아봅니다.
증거를 하나 둘 모아서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 이렇게 많은 것들이 하나를 가리키고 있으니
이것을 이렇게 하는 것이 옳은 판단이야 라고들 이야기를 합니다. 
과정은 옳은 과정입니다만, 그 결과가 과연 옳을까요? 
우리는 한번 더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증거를 조작했는가
내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배제하였는가
내가 보고 싶은 것들만 증거로 채택하였는가
내가 듣고 싶은 것들로만 증거를 채택하였는가

 

정리하자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우리가 유튜브를 즐기는 많은 방법 중에 나의 수고를 줄여주는 고도의 기술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꼭 내가 필요한 정보만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내가 필요한 지식은 때로는 내 생각과 상반되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판단함에 있어 내가 좋아하는 것들만 가지고 생각을 하면 그것은 옳은 판단이 될 수 없습니다. 

좀 더 냉정 해저야 사업을 잘한다는 말은 이런 것이 아닐까요?
사업에서 판단.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만 결론을 내지 마시고, 
때로는 판단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내가 보지 못 한 것들, 내가 듣지 못한 것들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고
나의 판단 근거에 넣어서 생각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추후에 유튜브 알고리즘 상위 노출에 관한 자료들을 정리해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고 금융자산이 많이 늘어 나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기 하고 좌절할건가요 - 너무나도 부정주의자가 되기쉬운 당신에게!! 한번읽어보세요

포기하고 좌절할 건가요 - 부정주의자가 되기 쉬운 당신에게 하루하루 살아가다 보면, 부정주의자가 되기란 너무나 쉽다. 아무래도 자신의 고통이나 좌절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는 것이

gogislave.tistory.com

 

세상 제일 쓸때없는 잡생각 | 우리는 너를 보려고 하지 않는다. -  스포트라이트 효과!!

세상 쓸 때 없는 잡생각 | 나를 주목하는 거 같아요 -스포트라이트 효과 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수히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지나가고, 생각하며 살아갑니다. 그중에 우리는 사람을 신경 쓰는 나

gogislave.tistory.com

 

긍정적으로 사는법, - 잘 안된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ㅣ긍정이 현실로 생각이 바뀌는 방법.

긍정적으로 사는 법 우리는 항상 성공을 하려면, 긍정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그래서 자영업 카페를 보면, '오늘 장사가 너무 안돼서 힘듭니다'라는 글에 '사장님 고생하셨어

gogislave.tistory.com

 

티스토리 구글 검색창 상위 노출 꿀팁!! |  알려 드리는 이것만 하시면 확률이 올라갑니다.

내 티스토리를 구글 검색창에 상위 노출시킬 수 있을까 저도 장사 이야기를 통해서 다음 티스토리를 하고 있습니다. 재미난 글과 유익한 글을 작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좋은 것은 반응이 아닐

gogislave.tistory.com

 

경비처리 완벽정리!!! 개인사업자 절세첫걸음마  - 아무걱정마세요 이것만하시면됩니다.!!

자영업 경비처리 항목을 알면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업장을 운영하면서 초기에는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그중에서 가장 한 가지는 세금 신고를 위해 준비하는 영수증이 아닐까 합니다. 영

gogislave.tistory.com

유튜브 상위노출 알고리즘에서 배우는 장사이야기
유튜브 상위노출 방법과
알고리즘에 의해 우리가 사업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가는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배우기
유튜브 상위노출 알고리즘에서 배우는 장사이야기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