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안전서비시 이용확인증은 왜 필요할까요
점포 이용료가 따로 들어가지 않는 쇼핑몰 사업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제일 먼저 사업자 등록 이후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단, 부가세법에 따라 간이사업자는 통신판매업 등록이 면제돼요
이때 필요한 서류 중 하나가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에스크로 확인증)'입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용어적인 면에서 많은 혼선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차근차근 정리를 한번 해볼까 합니다.
쇼핑몰 창업 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꼭 필요한가?
1. 구매안전 서비스
중립적인 제삼자의 중개를 통해 안전하게 물품 거래 또는 금전을 거래할 수 있게 만드는 일종의
보호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물을 보고 사장님과 흥정을 하고, 내가 현금이던 카드던 직접 결제를 하는
방식이 온라인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종종 우리는 사기를 당합니다.
신나게 핸드폰을 구매했는데, 택배 박스를 열어보니 그 안에 돌덩어리가 있었다는
슬픈 사기 이야기가 2000년 초반에 있었습니다.
그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구매안전서비스 의무 등록을 시행하고 있는 겁니다.
2013년 현금결제 시 5만 원 미만이라도 구매안전 서비스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는 모든 사업자는 구매안전서비스를 의무적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이는 현금거래 무통장입금 시에 적용됩니다.
의무적용 제외 : 신용카드 거래 또는 콘텐츠(실물거래가 발생하지 않는 거래)
에스크로는 소비자가 지불한 돈을 가지고 있다가 상품이 정상 배송이 되면,
소비자가 지불한 돈을 판매업자에게 지급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상품을 구매 후에
구매 확인 버튼을 누르는 것이 이것에 해당됩니다.
또한, 구매 안전 서비스는 판매자 보호도 하게 됩니다.
주문한 물건을 수령한 고객이 구매 취소 요청을 해서 판매자 물건의 대가를 받지 못하는
피해 또한 발생합니다.
그러나, 구매안전서비스에 가입이 되어 있을 경우, 정상정인 그리고 최선을 다해 배송 의무를
다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서 물건의 대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실제 '물품'이 거래되지 않는 콘텐츠의 경우 송장번호가 나오지 않아
배송추적이 어렵기 때문에 에스크로 서비스 가입을 하시 않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해 가입은 하더라도, 실제 서비스 사용은
한 번 더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더 안전한 온라인 거래를 위해 꼭 필요한 구매 안전 서비스 가입하기 전에
미리 알아두시면 좋은 것들이 있습니다.
구매안전서비스를 어디서 가입하는지에 따라 상황이 변하는 것이 있습니다.
2. 구매안전서비스 가입 전 꼭 확인해야 하는 것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여부
구매안전서비스를 제공하긴 하지만 이용 확인증 발급이 어려운 곳도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할 때 반드시 '이용 확인증'을 제출하셔야 하기 때문에
간혹, 구매안전 서비스 인증마크를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구매안전서비스에 포함되는 서비스 확인
'현금'거래에 대해서 에스크로 적용은 의무이지만, 카드 거래는 선택사항입니다.
또 구매 안전 서비스마다 연동 가능한 금융기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산주기
고객이 지불한 금액을 돌려받는 주기가 어떻게 되는지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지불받아야 하는 정산주기가 길면, 내가 사업을 하는 또 사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기 투자금이 더 빠르게 소진되기 때문에 이 정산 주기도 항상 생각을 잘하셔야 합니다.
사업을 할 때는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상주기의 활용도 필요합니다.
정산받을 돈은 있는데 사입을 해야 하는 돈이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네이버의 경우 고객이 구매확정 후 +1 영업일에 들어옵니다.
구매확정을 하지 않은 경우 - 일정기간이 지난 후 자동으로 구매확정이 됩니다
그 기간은 6일에서 7 영업일 사이가 됩니다.
구매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에스크로 확인증) 발급방법
1) 은행 (기업은행 , 국민은행, 농협, 우체국)
모든 은행에서 에스크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 아닙니다. 현재 기업은행과 국민은행
농협, 우체국에서 에스크로 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고
은행 홈페이지에서 에스크로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사이트 접속 → 판매자 클릭 → 판매자 인증마크 선택 (인증마크 등록 )
→ 판매자 인증마크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기업은행
사이트 접속(기업용) → 이체(안심이체) → 서비스 가입 → 안심이체 이용 확인증 발급
농협
사이트 접속 → NH에스크로 서비스 가입 → 인증마크 등록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우체국
사이트 접속(기업용) → 예금(에스크로) → 에스크로 서비스 가입 → My에스크로 → 에스크로 확인증 발급
2) 오픈마켓
스마트 스토어, 쿠팡, G마켓, 위메프 등 입점을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각 오픈마켓에 가입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을 이용하면 결제 건별로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별도의 결제 연동 없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전자결제 서비스(PG)
자신이 직접 쇼핑몰을 운영할 계획이시라면 결제 연동을 위해
PG(전자결제 서비스) 서비스 가입을 계획하신다면
대부분의 전자결제 서비스가 부가서비스로 에스크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전자결제 서비스에 가입할 때 에스크로 서비스를 함께 신청하시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온라인으로 사업을 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꼭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중 처음이 사업자 등록증 발급입니다.
그리고,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으셨다면,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통신판매업을 신고 하시려면 위에서 언급한 구매안전서비스 가입이 필요합니다.
그럼 온라인으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잘 되시라고 응원을 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하고 금융자산이 많이 늘어 나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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