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금액에 대하여 세금을 내는 것이 아나라, 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를 차감한 소득금액에 대하여 세금이 부과되는 것입니다.
필요경비가 많으면 그만큼 소득금액은 줄어들게 되지만, 세금이 줄어듭니다. 지출증빙 서류등을 챙겨서 절세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 지출증빙은 정당하고 필요한 경비이기 때문에 꼭 지출증빙 영수증을 챙기셔야 합니다.
세법에서 수익을 위해 소요된 필요경비를 인정받으려면, 관련돼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것을 적격증빙이라고 합니다.
세무서에서는 적격증빙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나 우리는 입에 익은 지출증빙이라고 쓰시면 됩니다.
지출 증빙 이란 이것입니다.
- 세금계산서
- 신용카드 매출전표 (신용카드 매입 영수증 : 요즘에는 각 카드사에서 부가세를 포함한 것으로 나오기 때문에 경비처리가 쉽습니다. )
- 현금영수증
- 간이영수증(3만 원 이하)
1. 세금계산서 및 계산서
적격증빙 중 가장 정확한 서류는 세금계산서입니다.
세금계산서의 경우 소득세법상 필요경비 처리도 가능하지만, 부가가치세를 위한 매입 세액공제도 가능합니다.
가능하면 세금계산서를 많이 발행하는 것이 절세에 유리합니다.
절대주의 : 예전에 부가세액만 납부하면 세금 계산서를 발행해 주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만,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2. 신용카드매출전표(신용카드 매입 영수증)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세금계산서를 모두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는 하나,
간혹 마트에서 식자재를 샀다던가, 직원들과 식당에서 밥을 먹었다던가,
직원 복지를 위해서 책을 구입했다던가, 일일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란 힘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신용카드 매입 영수증을 지출증빙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매입의 경우 소득세법상 필요경비는 인정 가능하나, 부가가치세 법에서는 매입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접대비, 업무용 차량의 유류 등은 부가가치세 법에서 절세의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3. 현금영수증
사업자 지출증빙 인정 가능한 세 번째는 바로 현금영수증입니다.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을 수 없는 경우에 신용카드 매입 전표로 대신한다고 했지만,
우리는 두 가지를 다 못하는 경우 현금 사용을 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우리는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실 것은 현금 영수증 발행 전에 꼭
사장님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 발행해 주세요라고 하셔야 합니다.
[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 ]
- 직장에 재직하는 근로소득자가 근로소득세 신고를 진행하는 연말정산 시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를 적용받기 위하여 발급받는 형태로 휴대폰 번호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 ]
-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가 사업과 관련된 경비가 지출되었을 때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 또는 필요경비, 손금 인정받기 위한 적격증빙으로서 수취하는 서류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지출증빙용으로 현금영수증을 꼭 받아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1) 부가세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은 부가세 매입세액공제 불가능합니다. (직장인 용이기에)
- 다만, 소득공제용 지출증빙용 모두 소득세법 및 법인세법상 필요경비, 손금처리가 가능합니다.
2) 홈택스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 혹여나 현금영수증을 분실할 경우 홈택스에서 지출 증빙된 현금영수증에 대하여 건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발급이 되지 않은 것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영수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기 때문에
누락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홈택스에 등록을 해 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간이영수증 (3만 원 이하)
세법상 3만 원 이하의 소액 거래의 경우 세금 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이 아닌 간이 영수증을 사업자 지출증빙으로 인정해 줍니다.
간이영수증 또한 부가가치세 법에는 적용이 되지 않고 종합 소득세법에 적용이 됩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3만 원 이하의 간이 영수증을 선호할까요?
그것은 가산세 때문입니다.
3만 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가산세 2%가 붙게 됩니다.
예를 들어 6만 원의 간이영수증을 발급한다고 하면 1200원의 내 돈이 더 나가게 되는 겁니다.
3만에 맞추어서 거래를 하시길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사업을 하는 동안 우리는 세법을 어느 정도 알아야 합니다.
기업이 커가면, 담당을 해주시는 분을 고용하면 되나, 우리는 소기업이기 때문에
대표가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불필요한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부족한 내용이지만, 이정도만 알고 있으셔도 우리는 충분히 세금을 절약할수 있습니다.
사업이라는 것은 매출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돈을 적게 내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FAQs
- 사업자 지출증빙이란?
사업자 지출증빙 임대료, 공과금, 직원 급여 및 사무용품과 같이 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 사업자 지출증빙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업 비용 증빙은 사업체가 발생한 비용에 대해 공제 및 공제를 청구할 수 있게 하므로 세금 및 회계 목적에 중요합니다. 또한 정확한 재무 기록을 유지하고 잠재적인 감사 문제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사업자 지출증빙의 일반적인 유형은 무엇입니까?
사업비용 증명의 일반적인 유형에는 영수증, 송장, 취소된 수표, 신용 카드 명세서등이 포함됩니다. - 사업체는 사업 경비 증빙을 얼마나 오래 보관해야 합니까?
사업체는 세금 감사에 대한 일반적인 소멸 시효이므로 최소 3년 동안 사업 비용 증빙 자료를 보관해야 합니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 최대 7년 동안 기록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카드와 인터넷 거래 또는 은행거래가 유리한 이유입니다. - 사업체가 사업 비용 증빙을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어떻게 됩니까?
사업체가 사업 비용에 대한 적절한 증거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해당 비용에 대한 공제 또는 공제를 청구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세무 당국으로부터 더 높은 세금 책임과 잠재적인 벌금 또는 이자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장사이야기 > 장사는 공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으른 사람이 일을 더 잘한다는데!! ᅵ 혹시라도 - 어려운일을 그들에게 부탁해보세요!!! (0) | 2022.07.25 |
---|---|
인스타그램 - 개인으로 해야 하나 비지니스로 해야하나 (0) | 2022.07.23 |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방법 - 가장 쉽고 편안하게 건보등록 (0) | 2022.07.22 |